Global Service

여행 레벨 테스트

여행 레벨 테스트

Search TouringWIKI

Travel Media Platform touringwiki

Travel Media Platform touringwiki

파트너스센터

팔로어

북촌한옥마을 - 150여채의 한옥이 밀집한 양반촌

Share it:

북촌한옥마을 / Bukchon Hanok Village


스팟 스토리 / Spot Story

북촌한옥마을은 경복궁과 창덕궁 사이에 있는 서울의 대표적인 한옥마을이다.
조선 시대 왕족과 양반 등 상류층이 살았던 지역으로 지금도 옛 모습을 간직한 한옥과 골목길이 잘 보존돼 오고 있다.
청계천과 종로의 북쪽에 있다고 해서 '북촌'이라 불리었다.

북촌한옥마을의 중심은 가회동으로 150여채의 한옥이 밀집돼 있다.
북촌한옥마을은 조용히 걸으며 고즈넉한 한옥마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한옥마을에는 저마다 특색이 있지만 가장 한옥의 모습을 잘 볼 수 있는 곳은 ‘북촌한옥 밀집지역’이다. 북촌한옥마을은 한국 관광을 안내하는 사진으로 많이 소개되는 곳이다.
다만 주의사항은 실제 주민이 거주하는 곳인 만큼 큰 소리를 내지 말아야하고, 집안 등 사생활 침해가 되는 사진을 찍어서는 절대 안된다.

북촌(北村)은 궁궐에 인접해 있다보니 왕족이나 고위관직에 있던 사람들이 많이 거주해온 양반촌이기도 하다.
종로구 삼청동, 재동, 가회동에 걸쳐 있으며, 북촌이라는 지명은 청계천과 종로 '북쪽에 있는 동네'라는 뜻에서 유래됐다.
‘매천야록’에는 “서울의 대로인 종각 이북을 북촌이라 부르며 노론이 살고 있고, 종각 남쪽을 남촌이라 하는데 소론 이하 삼색(三色)이 섞여서 살았다”고 적혀있다.

북촌은 북악산과 응봉산을 연결하는 산줄기의 남쪽 기슭에 자리하고 있어 예로부터 풍수지리적으로 가장 좋은 곳이었다.
북촌의 한옥은 대부분 조선시대의 기와집으로 30여채의 한옥만 있었으나 일제 강점기 말부터 한옥이 많이 지어졌다.
북촌 후면에는 북악산과 삼청공원이 있고, 서쪽에는 경복궁, 동쪽에는 창덕궁이 있다.
한국에서는 아직 스마트폰에서 Google Earth를 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PC 같은 Windows 운영체계에서는 볼 수 있습니다.

스팟 미디어 / Spot Media

Google Map 360
T.tube - 짧지만 매력적인 산책 - 북촌한옥마을 걷기
T.tube - 북촌한옥마을 바깥 쪽 도로(삼청동)부터 북촌한옥마을까지 이어지는 루트
T.tube - 게스트하우스 '소풍'에서 열렸던 하우스콘서트 '청문공페'

투어 가이드 / Tour Guide

교통 정보
  • '북촌한옥 밀집지역'은 돈미약국 앞에서 골목길을 따라 북촌동양문화박물관으로 올라가는 길이다.
  • 북촌한옥마을 안내지도에 '북촌한옥밀집지역'으로 표시돼 있다.
  • 지하철 3호선 안국역 2번 출구에서 나와 헌법재판소를 따라 500m 올라가면 돈미약국이 있다.
  • 또 지하철 1호선 종각역 서울YMCA 앞에서 마을버스 02번을 타고 북촌한옥마을에서 내리면 된다.

Google Map




Share it:

서울

전통적인

한국적인

Korea

TB1

Tbook

0 댓글: